꿈꾸는 아침의 갬성블로그

 

안녕하세요.

 

오늘 가리비를 먹던 중 갑자기 가리비의 효능이 궁금해져 가리비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가리비는 맛도 좋지만 영영성분도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가리비의 효능과 가리비의 영양성분, 그리고 가리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가리비란 무엇인가?

  가리비는 껍데기가 부채처럼 생긴 이미패류입니다. 이미패류란 좌우 두 장의 서로 같은 껍데기가 몸을 덮고 있고 몸은 옆으로 납작하게 생긴 조개류를 말한다고 사전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가리비는 얕은 모래 자갈 속에서 서식하며 가리비의 껍데기는 부채처럼 생겨 표면에는 골판지 같은 골을 갖고 있습니다. 패각의 길이는 약 2~2.5cm 정도이며, 껍데기의 색은 보라색, 붉은색, 묽은 주황색과 같은 색을 띄고 있습니다.

 

  가리비는 평소에는 껍데기를 열고 있고 껍데기가 광택이 있는 것이 상태가 좋은 가리비에 해당되며, 가리비를 두드렸을 때 가리비의 살이 움츠려 드는 것이 신선한 가리비를 고르는 방법입니다.

 

 

가리비의 효능

  그럼 이번엔 가리비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리비의 첫번재 효능으로, 가리비는 간건강에 좋습니다.

     가리비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랑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간 기능을 회복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간이 좋지 않은 분들은 이러한 성분때문에 가리비를 드실 경우 간의 회복에 도움을 많이 줄 것입니다.

 

  2) 가리비의 두번째 효능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가리비는 100g 당 80kcal 밖에 되지 않아서 저칼로리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가리비는 많이 먹더라도 저칼로리 음식에 해당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음식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3) 가리비의 세번째 효능으로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칼륨은 혈관 속에서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가리비에는 칼륨의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가리비를 섭취할 경우 고혈압을 예방하는 기능까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가리비의 네번째 효능으로 시력개선이 있습니다.

    비타민 B2는 안구충혈이나 야맹증의 환자에게 좋은 영양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리비에는 이 성분(비타민B2) 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가리비를 먹을 경우 비타민B2 영양분을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이나 아연 등과 같은 미네랄 또한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시력개선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많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가리비의 다섯번재 효능으로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가리비에는 셀레늄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에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이킵니다. 이를 통해 노화물질을 제거하는 효능까지 갖고 있습니다.

 

  6) 가리비의 여섯번째 효능으로 심혈관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가리비에는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간에 있는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지방산 대사를 촉진시켜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 주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써 고혈압과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가리비의 부작용 및 주의할 점

  가리비는 2~4월이 산란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이때 가리비를 먹을 경우 식중동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해당일에는 가리비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체질이신분은 가리비를 날로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리비는 살아있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드렸을 떄 껍질을 닫지 않고 열고 있거나, 속살이 움츠려들지 않은 것은 죽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물에 끓인 후에도 껍질을 닫고 있는 경우에는 상했거나 처음부터 죽어있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런 가리비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리비의 종류와 제철시기

  가리비는 다른 수산물과 다르게 매번 제철이 다른 가리비의 종류를 1년 내내 즐길 수 있습니다.

 

왼쪽  : 홍가리비 / 우측  : 비단가리비  

 

봄부터 여름엔 비단가리비와 참가리비가 있으며,

가을부터 겨울엔 홍가리비(단풍가리비)와 해만가리비가 있습니다.

 

보통 우리가 접하는 가리비는 국산과 수입산으로 나뉘며, 보통 자연산 가리비는 여름에 해녀들이 채취한 것을 맛볼수 있고 양식가리비는 1년 내내 맛볼 수 있으며 이런 양식은 주로 통영에서 양식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좌측 해만가리비 / 우측 : 참가리비

 

수입산은 주로 일본산이 많으나 최근 수요가 급감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리비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가리비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혹시 오늘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회원 가입 없이도 할 수 있는 "공감(하트)" 를 눌러주시면 앞으로의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19

 

멸치 영양성분 및 효능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멸치의 영양성분과 멸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죠미나 멸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칼슘의 제왕입니다. 오늘은 멸치의 효능과 멸치 영양성분, 멸치고..

dreamingmorning.tistory.com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22

 

새우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새우는 건강보단 맛이 좋아 사람들이 주로 찾는 음식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러한 새우에는 타우린과 키토산 칼슘 등이 풍부해 건강에도 이..

dreamingmorning.tistory.com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23

 

고로쇠 수액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인 고로쇠 수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고리수 나무, 골리수나무, 고리실나무라고 불러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메..

dreamingmorni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