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아침의 갬성블로그

 

안녕하세요,

 

오늘은 멸치의 영양성분과 멸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아시겠죠미나 멸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칼슘의 제왕입니다.

오늘은 멸치의 효능과 멸치 영양성분, 멸치고르는 방법, 섭취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멸치의 효능

  멸치는 지방과 열량이 적고 칼슘 및 무기질의 보충에는 좋은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골증의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멸치에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은 신경과 근육의 이완작용에 도움이 많이 되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찾아오는 근육통이나 경련, 근육이 떨리는 경우 멸치를 먹으면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 결ㄹ핍으로 인한 편두통이나 손발저림, 심혈관 질환인 부정맥, 고혈압, 천식 등은 예방에 도움이 되며 칼슘과 상호보완 관계에 있기 때문에 골다골증 및 울증의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멸치에는 100g 당 4.1g 의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데, 불포화지방산의 50% 이상이 오메가3 지방산으로 동맥경화나 치매 등 각종 성인병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멸치에 멸치 똥 내장이 들어가면 쓴 맛이 난다고 하여, 요리할 때 다듬어서 내장을 빼고 조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멸치의 내장에는 퓨린(Purine)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통풍이 있는 경우 멸치 내장이 있는 것을 통째로 먹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멸치의 영양성분 (100g 당)

  - 칼로리 114kcal

  - 비타민A 38 ugRE

  - 비타민B1 0.04㎎

  - 비타민B2 0.26㎎

  - 비타민B6 0.26㎎

  - 비타민B12 4.13

  - 비타민C 1.00㎎

  - 비타민E 2.10㎎

  - 비타민C 146㎎

  - 탄수화물 4.61g

  - 인 421㎎

  - 나트륨 240.00㎎

  - 당질 2.2g

  - 나트륨 47mg

  - 마그네슘358mg

  - 콜레스테롤 114.00mg

  - 칼륨 370.00㎎

  - 철 2.94㎎

  - 회분3.20mg

  - 단백질 17.7g

  - 지질 4.20g

  - 아연1.63mg

  - 레티놀38 ug

  - 엽산12ug

  - 칼슘 509.00㎎

 

 

멸치 섭취 시 주의사항

  멸치는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칼슘 섭취율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금치에는 수산염을 함유하고 있어서 칼슘과 결합할 경우 옥살산칼슘결석을 생성해 신장결석을 만들기도 한다고 하니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서로 상극인 시금치와 멸치

 

  그리고 현미에는 피틴산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칼슘 등 무기질류의 흡수를 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막기때문에, 현미에 풍부한 식유섬유도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장내에서 칼슘의 흡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 좋은 멸치 고르는 방법

  상태 좋은 멸치 고르는 방법으로 일단 우선적으로 눈으로 보기에도 상태가 좋은 멸치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멸치의 등은 푸른 색이며, 복부는 은백색으로 비늘이 벗겨지지 않아야 하고, 구부러지지 않고 쭉쭉 뻗은 멸치가 좋은 멸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멸치를 만졌을 때 까실까실하게 건조가 되어있고 냄새를 맡았을 경우 구수한 향이 나야 좋은 멸치입니다. 또한 건조가 되지 않은 멸치는 비린내가 나고 여름에는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우리나라에선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 모두 멸치가 생산되는데 그 중 남해에서 생산된 멸치가 최고 좋은 멸치입니다.

 

 

멸치 보관 방법

  멸치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서늘한 발코니에서 보관하셔도 괜찮지만 다른 계절에는 가급적이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하기 전에 해야할 것이 있는데 판매하기 전의 멸치는 살짝 만져보면 바싹 말라있기 보단 눅눅한 상태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땐 멸치를 조금 더 건조한 이후 보관하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건조하는 방법으로는 나무채반이나 플라스틱채반에 넓겨 펼쳐서 말리면 되는데, 말릴때 멸치들이 서로 겹쳐지지 않게 최대한 넓게 펴서 말리는 것이 통풍도 잘 되고 좋습니다. 건조시키실 때는 2~3일 가량 말려주시면 됩니다.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22

 

새우의 효능 6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새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새우는 건강보단 맛이 좋아 사람들이 주로 찾는 음식 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러한 새우에는 타우린과 키토산 칼슘 등이 풍부해 건강에도 이..

dreamingmorning.tistory.com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23

 

고로쇠 수액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인 고로쇠 수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로쇠나무는 단풍나무과에 속하는 고리수 나무, 골리수나무, 고리실나무라고 불러지고 있습니다. 캐나다에서는 메..

dreamingmorning.tistory.com

https://dreamingmorning.tistory.com/21

 

가리비의 효능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가리비를 먹던 중 갑자기 가리비의 효능이 궁금해져 가리비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가리비는 맛도 좋지만 영영성분도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가리비의 효능과 가리..

dreamingmorning.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